인류문명의 발전, Rise of Nations 와 Collapse 로 분석하다

Rise of Nlogoations 라는 게임은 인류가 어떻게 해서 지금까지 발전을 해올 수 있었는지를 재미있는 게임의 형태로 보여준다.
Rise of Nations 를 하면서 Jared Diamond 라는 저자의 책인 Collapse 를 병행해서 읽고 있다. 책은 역사적으로 사회, 국가들이 어떻게 해서 멸망하고 또한 생존할 수 있었는지를 분석한다.
인류 문명의 흥망을 Collapse 와 Rise of Nations 를 결합해서 생각해보았을때 상황들이 매우 명확해진다. 발전은 어떻게 시작됬고 어떻게 문명의 발전으로 이어졌는지를 재미있게 파악할 수 있다.

1) 일단 자원이 있어야 한다
먹을 음식이 계속 있어야지 문명, 국가, 제국, 그리고 가정은 유지될 수가 있다 Collapse_book
먹을 것이 있으면 발전도 더 할 수가 있게 된다.
자원은 음식뿐만 아니라 석유, 나무, 그리고 철 등이 있다. 자원을 처음 모을 때는 왜 자원을 발굴하고 계속 모으는지를 잘 모른다. 그렇지만 음식으로는 사람들을 먹일 수 있고 이것은 마을, 도시, 제국, 국가, 문명으로 발전된다.
나무와 철로는 여러가지 시설과 집을 만들 수 있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무기와 작업용 도구도 이것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전기도 여기에 속한다.

2)먹을 수 있는 것들이 충분해지면
상업을 발달시킨다. 이것은 시장, 교역, 그리고 사원으로 인해 생기게 된다. Adam Smith 가 연구한대로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스킬에 전문가가 됨으로써

3) 그 다음은 이제 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인데 이것은 처음에는 문자의 발명, 수학, 연금술순으로 발전된다. 지식의 축적, 사고 그리고 연구는 대학을 통해 이루어진다.

4) 자기 자신도 방어를 해야 한다. 이것은 보병, 기병, 공성무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5) 불가사의는 나라의 업적을 기릴때 만든다. 문명이 이정도까지 왔구나라는 인식을 사람들에게 주어서 그들이 국가에 대한 자부심과 계속 국가를 발전시키기는데 필요한 투지와 열정을 불어넣는다.

6) 자신의 국가밖으로 계속 정찰을 해야 한다. 적군들의 동향을 살펴야 되는 것도 있고 혹시나 외부에서 국가를 발전시키는 것에 이바지할 수 있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도입하기 위해서다. 스타크래프트에서 게이머들이 경기초반에 정찰을 나가는 것도 이것 때문이다. 적군이 어디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적군이 자원을 못 캐도록 그리고 결과적으로 발전과 힘을 양성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다.

이렇듯 Rise of Nations 와 Collapse 는 인류의 발전이 어떻게 이루어져왔는가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역사와 전통을 보존하는 것외에 문명의 흥망에 대한 지식은 우리한테 왜 중요한 것일까? 우리가 속한 국가와 문화 그리고 세계에도 중요하지만 우리자신의 발달에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국가의 최소단위는 국민이다. 국민개개인도 자신의 삶을 살면서 하나의 문명을 만들어내고 있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서 성공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은 자신의 문명을 얼마나 잘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Paint Your Masterpiece 와 Activate the Kingdom of God within you…나에게 이 이론들의 의미는 나의 문명을 발달시켜라라는 것이다. 즉 지속가능하게 자원을 잘 발굴하고 (자원 = 시간)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상업적인 부와 우호적인 외교관계를 잘 유지하며 R&D 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대학 수업, 책) 기술을 발전시켜 문명의 시대를 앞으로 진전시키고 자기자신을 방어하는 능력을 키우고 (호신술, 체력, 잔머리, 센스), 다른 사람들과 국가에 대한 정찰을 지속적으로 하고 내가 이뤄어낸 상업, 자원, 지식의 부를 바탕으로 나의 발전을 기원할 수 있고 미래에 대한 발전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불가사의 (wonder) 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나의 목숨을 이런식으로 생각하면 정말 잠재력이 많고 소중해진다.
할일은 많지만 열심히 이뤄어내고 싶은 것들을 다 이뤄어낸 뒤에
Ozymundias 시에 나오는 말을 스스로에게 자신있게 낭독할 수 있으면 얼마나 뿌뜻할까?

Advertisements

About Innovatio

An international Socratic warrior on a journey in search of human happiness and value which can further human civilization.
This entry was posted in Frey and tagged , , , ,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